ID:
PW:

     0 분
     0 분


질문답변


중용(中庸)의 무도 검도 18.01.31 11:14
내서검도관 HIT 801
사서의 하나인 중용의 핵심 키워드는 중 하나는 탁월함이다. 이는 현실에서 최적의 선택을 하였을 때 나타내는 말이라 여겨 진다.
그렇다면 검도가 왜 중용의 무도인가? '중'은 적중하다의 다른 말이며 '용'은 쓰임을 말한다. 차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최적의 상태 또는 선택을 하였을 때 우리는 중용을 지켰다고 표현한다 즉 탁월했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런 중용을 지키기 위해서는 숱한 경험과 지식 그리고 연습이 필요하다.
경험과 연습이 부족한 사람이 중용을 지키기란 쉽지 않다. 중용은 우연적인 것이 아니라 필연적인 것이라야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검도란 무도는 숱한 연습과 반복틀 통해 필연적으로 적중시키는 연습을 한다. 상대와의 공방속에서 숱한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필연을 찾아낸다.
칼은 단순하나 상대와 마주하는 순간 복잡해진다. 숱한 변수와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가서 단순하게 만드는 과정이 검도인 것이다.

아이들의 심성과 습관은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 만약 아이들이 검도를 일찍 경험하여 오랜세월 연마하게 되면 검을 가지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공방을 주고 받는 중용의 검도를 익힐 수가 있을 것이다.

검도는 경쟁과 승리만을 추구하는 상대성을 가진 무도가 아니라 절대성을 가진 탁월함을 몽에 익히기 위한 중용의 무도라고 할 수 있다.
검도는 한시라도 게을리 하면 그 탁월함은 사라진다. 평생검도란 말이 우연히 생긴 말이 아닐 것이다.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JY